다르게생각하라(개정판)

저자
톰 모너헌 지음
출판사
마젤란 | 2009-09-10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법, 주변 사람들로 하여금...
가격비교

o 발전을 위한 질문을 하라, 좋은 질문은 더 좋은 질문으로 이어진다.

1. 아이디어를 내고 싶다면 기존의 지식으로는 쉽게 대답할 수 없는 질문을 던져라.

ex) 효과적인 판매 방법을 찾고있는 우유 회사에게, 제조상의 문제나 다른 문제 때문에 경쟁업체의 제품보다 좀 더 비싼 가격을 책정할 수 밖에 없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런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우유를 구입하게 하겠습니까?

쉽게 대답할 수 없는 질문이었기 때문에 자연히 여러 가지 아이디어와 대답이 나올 수 밖에 없었다.

 

o 더 빨리, 더 많은 아이디어를 찾아라.

1. 일단 양에 초점을 맞춰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면 질에 대한 문제는 자연히 해결된다. 양질의 아이디어만을 얻고자 한다면 난관에 봉착하기 쉽다.

2. 생각의 속도를 높이면 사고 활동의 추진력은 더 커진다. 빨리 생각하다 보면 판단할 틈이 없어 두려움도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3. 이 방법은 생각나는 대로 빠르게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이다. 빠르게 생각하면 많은 수의 아이디어를 좀더 빠르게 떠올릴 수 있다.

 

o 180도 다르게 생각하면 새로운 길이 열린다.

1. 180도 사고는 전통적인 방식과 정반대로 생각하는 것이다.

2. 전통적인 생각이 요구하는 방향과 정반대로 사고를 전개하라 ( '푹신한 것'을 요구하면 '딱딱한 것'을 생각하고, '따뜻한 것'을 요구하면 '차가운 것')

3. 쉽게 정반대의 특성을 생각할 수 없는 경우에는 부정적인 표현을 떠올리면 된다. 예를 들어 '직사각형'의 반대는 '직사각형이 아닌 것'이다.

 

o 광활한 아이디어의 세계로 초은하계 사고.

1. 자기일과 관계가 없어 보이는 것을 생각하는 것이 바로 틀을 벗어난 사고다.

2. 자기 일과 무관한 분야의 정보를 자신의 문제와 연결하려고 노력하라. 획일적인 사고나 논리에 의존하지 말라.

 

o 천재와 합동작전을 펼쳐라.

1.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항상 정신을 고양시키고, 서로에게서 영감을 받으려고 노력한다.

2. 다른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일수록 더 많은 영감을 줄 수 있다.

3. 천재와의 합동작전이란 'ooo(여러분이 원하는 천재의 이름)라면 이 문제에 어떻게 접근했을까?'라고 묻는 것이다.

 

o 혼자서 하는 사고 게임

1단계: 먼저 문제를 설정한다. 현재 자신이 맞닥뜨린 문제를 선택하면 더욱 좋다. 이번주에 일어난 문제나 수년 동안 해결방법이 없어 고민한 문제 등

2단계: 종이에 문제의 제목을 적어라. 문제의 제목을 적을때는 8~12개의 단어로 간결하게 쓰는 것이 좋다. (질문형식이면 더욱 좋다)

3단계: 다음 줄에는 제목의 핵심단어나 문구를 이용해 두 번째 문장을 적는다

4단계: 줄을 바꿀 때마다 앞의 문장에서 따온 핵심단어나 어구를 이용해 계속해서 새로운 문장을 만든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해결의 실마리를 발견한다고 한다.

한가지 문제를 집중해서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얼마든지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사형선고 게임을 하면 직접적인 해결책을 찾지 못하더라도, 생각에 진전이 생길 뿐만 아니라 그 과정을 통해 정말 문제가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o 창의력 개발 도구들을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

반복!!! 복습!!! 사용!!!

적극적으로 듣기, 메모

 

 

'책을 읽어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한 인문학  (0) 2013.12.12
스티브잡스  (0) 2013.12.12
다르게 생각하라  (0) 2013.08.27
도쿄타워  (0) 2013.08.27
괴테에게 길을 묻다  (0) 2013.08.27
질문하는 한국사  (0) 2013.08.27
Posted by 임토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